트라도스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이루어집니다.

  1. 클라이언트(보통 PM)가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2.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에서 번역가/리뷰어에게 보낼 패키지를 만듭니다. 여기서 패키지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 프로젝트 패키지(Project Package, .sdlppx): PM이 번역가/리뷰어에게 특정 작업(번역 또는 리뷰)을 완료하도록 요청하기 위해 생성하는 파일 패키지
    – 반환 패키지(Return Package, .sdlrpx): 번역가/리뷰어가 위 특정 작업을  완료한 후에 PM에게 전송하기 위해 생성하는 파일 패키지

  3. 번역가/리뷰어가 클라이언트에게 받은 프로젝트 패키지(.sdlppx)를 가져오기(import) 한 다음, 컨텐츠를 번역/리뷰하고 반환 패키지(.sdlrpx)를 만들어 클라이언트에게 돌려보냅니다.

  4. 클라이언트가 처음 패키지를 만든 프로젝트로 반환 패키지를 가져오기 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의 컨텐츠가 업데이트됩니다. 

여기서 퀴즈를 하나 내겠습니다. 위와 같은 일련의 주기를 고려했을 때, PM이 리뷰어에게 .sdlrpx 확장자 파일을 주면서 리뷰를 요청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위 작업 흐름에서 리뷰어는 처음에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았으므로 반환 패키지를 받을 일이 없고, 반환 패키지를 가져오려 해도  불가능합니다. Freelance 버전에서는 어차피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거든요.

만약 PM이 여러분에게 반환 패키지를 보내며 번역이나 리뷰를 요청한다면 덥석 수락하지 말고 먼저 왜 그랬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아마 PM이 일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트라도스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그랬을 확률이 높습니다. 전체 작업 흐름에서 여러분이 맡은 번역/리뷰라는 역할이 차지하는 위치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모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