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부터 Forum을 통해 논의되던 기능이 Proz.com Pools라는 이름으로 드디어 활성화되었습니다.
Pools는 특정 영역에 전문화하고 있는 번역가들을 모아 두어서 고객이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저는 대환영입니다. 사실 번역을 시작한 지 몇 년 지나 고객이 확보된 사람들은 비딩도 별로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회비가 아까운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 불평을 들은 것인지 몰라도 최근에 Proz에서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멤버쉽도 두 단계(스탠다드와 플러스)로 나누었고(참고로 저는 스탠다드 회원입니다), 지금 소개하고 있는 Pools도 도입했습니다. 이 풀은 번역가가 고객을 찾지 않고 고객이 찾아오게 만든다는 것인데,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겠지만, 아무튼 큰 방향은 아주 좋고 꼭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화된 번역을 하시는 분들은 주목해서 애를 써 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로는 위에서 보듯이 풀이 다섯 개밖에 안됩니다. PRN은 실은 전문영역이 아닐뿐더러 신청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건이 무르익어야 되는 것이니 그걸 빼면 전문영역은 사실 네 개뿐이네요(Game Localizers, Pharmaceutical Translators, Interpreters, Subtitlers). 그러나 앞으로 세분화된 전문영역 풀이 많이 생길 것으로 짐작합니다. 다행히 제 영역은 들어 있어서 신청했더니 하루만에 승인이 되어서 저는 Pharmaceutical Translators 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각 풀을 살펴보시려면 위의 화면에서 풀을 하나씩 클릭해 보시면 됩니다. Proz.com Pool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보십시오.
신청은 유료회원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데 스탠다드 회원은 세 개까지 신청할 수 있고 플러스 회원은 다섯 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은 하나만 신청해도 충분할 것입니다. 또 플러스 회원에게는 풀 안에서 ranking을 상향해 준다고 하는데, 전문영역 안에도 여러 세분화된 영역이 있고 심지어 번역 언어나 번역 방향이 다들 다르기 때문에 그 풀 안에서 랭킹이 올라가는 것이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풀 안에서 랭킹 향상만을 위해 굳이 플러스 회원이 될 필요는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신청하시려면 원하는 풀을 클릭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Apply to join the pool”을 클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