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아주 옛날,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 한국에 이런 광고 문구가 크게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하기 나름이에요!
저 말이 항상 사실인지는 잘 모르지만 사실인 경우가 더러 있긴 합니다. 북어처럼 삐쩍 말라 볼품이 없고 뻐드렁니에 여드름투성이에 늘 좌불안석이고 늘 위장병과 두통에 시달리며 집도 절도 없던 어떤 남자가 여자 잘 만나서 한 이십 년 뒤엔 제법 인간다워진 경우를 제가 알거든요. (누군지는 모르셔도 괜찮을 듯…)
오늘은 저 말과 비슷한 영어 문장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Life is what you make it!
한 십여 년 전에 어디서 발견한 문장인데, 그날 이후 저 문장을 좌우명으로 삼으며 살았습니다. 파도치는 밤바다에서 등대처럼 여기면서요. 덕분에 오랫동안 몸에 밴 생각, 습관, 경향, 심리적 요인 등등을 상당한 정도로 극복하고 제 삶을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바꾸어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문법.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인데 what이 목적보어입니다. It은 life를 가리킵니다.
번역. 위 광고문구와 비슷하게 번역하자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겠죠?
인생은 자기 하기 나름이에요!
음… 뭔가 성에 차지 않네요. 이 문장은 아무래도 번역이 아니라 주관적 해석이 필요한가 봅니다.
- 다른 사람의 기대, 인습,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고리타분하고 구태의연하게 살지 마!
- 남들 하는 대로 따라 살지 마!
- 남들만큼 살아보겠다는 배알 없는 목표따위 세우지 마!
- 다들 가서 서는 줄 꽁무니에 슬그머니 서지 마!
- 너 하고 싶은 것 하며 살아!
- 네가 원하는 대로 살아!
- 모험을 원하면 모험을, 사랑을 원하면 사랑을 좇아가!
- 함께 잘 사는 정의와 평화의 세상을 원하면 그런 일에 목숨 한번 걸어봐!
- 넌 왜 그렇게 용기가 없니?
- 이 짧은 인생 끝날 때 ‘나는 남들이 원하는 대로 살려고 애쓰다 한평생 다 갔구나!’ 하지 말고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살아봐!
- 생각 없이 살지 마!
- 네 인생은 네 책임이야!
- 용기를 내!
- 창의력 좀 발휘해 봐!
- 네가 정말 원하는 게 뭔지 정직하게 물어봐!
뭐 저런 말이 아닐까요? 해석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것이니 여러분도 각자 해석해 보세요.
그런데 말입니다, 저 말을 부둥켜안고 한 10년 사니까 제 삶이 바뀌었습니다. 급격하게 바뀐 건 아니지만 한 10년 지나 보니까 상당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매일 내가 원하는 삶이 뭔지 묻고 그 방향으로 조금씩 가니까 10년 뒤에는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제가 전에 말씀드렸죠? 1년 안에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5년 동안 할 수 있는 일을 과소평가하지 말라고요. 건강이든, 번역 커리어이든, 웹사이트 만드는 일이든10년 동안 매일 한 방향으로 걷는 것은 그 자체가 상당한 성취입니다. 그리고 문득 돌아보면 상당한 거리를 걸어온 것을 깨닫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집 현관에 걸어 놓은 문구를 소개합니다. 저희 부부가 현관문을 들락날락할 때마다 보며 미소를 짓게 해주지요.
여러분도 원하는 삶을 창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