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호미 en 마드리드  Episodio 03. 스페인어 팟캐스트 추천

 

 

Episodio 03. 스페인어 팟캐스트 추천 : hoyhablamos.com

 

 ¡Hola! 호미입니다.

 

 오늘은 제가 즐겨듣는 팟캐스트 하나를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들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저의 듣기 수준이 충분치 못한 탓에 3-4분 조차도 들을만 하지 않아서 꾸준히 듣지 않았지만, 스페인에 온 이후로는 유료구독도 해가면서 적극적으로 학습하며 즐거웠던 같습니다.

 로이 Roi 라는 스페인 원어민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매일 여러가지 테마에 대해서 12~13 분량의 방송을 업로드합니다. ~목은 로이 혼자 정해진 테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요, 금요일에는 빠코 Paco 라는 친구와 함께 25~30 정도의 대화를 하는 식으로 이루어진 팟캐스트 입니다. 요일마다 각기 다른 테마가 정해져 있는데요, 요즘 우리 주변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를 다루기도 하고, 스페인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재밌는 표현들을 가르쳐 주기도 하고요, 스페인에서의 가장 최신의 뉴스기사를 직접 소개해 주기도 합니다.

 저는 팟캐스트를 듣기, 읽기, 말하기, 문법 관용표현을 학습하는 데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나름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에피소드 길이지만 매일 매일 올라오기 때문에 굉장히 바쁘게 따라가며 학습해야 하 팟캐스트라고 말할 있을 같습니다. 물론 매일 10 정도 가볍게 듣기만 해도 좋지만, 팟캐스트는 그 외에도 유용한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 유용한 것들은 유료구독자에게만 해당합니다. 광고 아닙니다. 하하)

 

 

 1. 듣기

 듣기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팟캐스트 앱에서 검색하여 재생 버튼만 누르면 바로 접할 있는 부분입니다. hoyhablamos.com 홈페이지에서도 재생할 있고요, 유료구독을 하지 않더라도 듣기 콘텐츠는 모두에게 공개가 되어있습니다. 무료이면서 무엇보다도 로이의 발음과 속도, 사용하는 표현들이 스페인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최적화 되어있다는 점이 가장 장점일 같습니다.

 원어민들의 발음과 표현을 듣기 위해 학습자들은 라디오를 듣거나 영화, 드라마를 보는 방법을 택하는 경우가 가장 은데요, 학습자의 레벨에 따라서 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원어민들의 발음을 순수하게듣기만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장 초급, 즉 처음부터 가능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급자들이 라디오를 듣거나 영화, 드라마를 볼 때에는 아주 기본적인 표현만 캐치할 있을 것입니다. 그들의 말하기 속도가 외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속도가 아닌, 그들끼리 말하는 일상속도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아는 만큼 들린다는 말을 무시할 없는 거죠. 많이 들어보는 것도 듣기 학습을 하는 좋은 방법이지만 듣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가 알고 있는 어휘들이 충분해야 하고, 남이 발음하는 것을 들음과 동시에 무슨말인지 알아차려야 하고, 나도 많이 말을 해봐야 들을 있기 때문에 읽기 학습도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봤을 팟캐스트는 외국어 학습자들을 너무 배려한 나머지 필요이상으로 느리게 말하거나 또박또박 발음하느라 내용 전달에 소홀한 문제가 없어 학습을 하기에 좋은 콘텐츠인 것 같습니다. 특히 중급자들 , B1 이상 수준이라면 충분히 팟캐스트를즐기며들을 있을 만큼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2. 읽기, 말하기

 요즘쉐도잉이라고 하죠, 외국어를 격파한 많은 분들이 성공적으로 내놓는 외국어 학습방법 하나로 많이 소개가 되고 있는 같습니다. 우리가 모국어를 습득할 때의 원리와 마찬가지로 언어를 쓰는 원어민을 따라하는 만큼 가장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 방법도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oyhablamos.com은 오디오 콘텐츠이기 때문에 로이의 표정과 몸짓까지 따라할 없습니다만, 듣기만으로도 충분히 쉐도잉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팟캐스트를 통해서 보통의 상황에서의 의견 말하기 여러 가지 상황을 설명하는 연습을 하기에는 충분한 같습니다. 게다가 유료구독자에 한해 모든 콘텐츠의 스크립트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로이와 빠코의 대화까지도요. 가끔 스페인 드라마를 ‘아, 이 회차의 대본을 갖고 싶다… 종종 생각했던 저에게 정말 반가운 콘텐츠였던 기억이 납니다.

 쉐도잉을 때, 순수하게 듣기만 하고 따라할 있다면 좋겠지만, 원어민의 말하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때에는 어떤 단어를 말하고 있는지 제대로 캐치하기 어려울 때가 있죠. 팟캐스트는 스크립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나중에 내가 전체 대본을 읽고, 씹고, 맛볼  있는 기회를 가질 있습니다. 읽으면서 암기도 가능하고, 나름의 표현을 넣어가며 쉐도잉 아닌 쉐도잉을 해볼 수도 있겠죠. 개인적으로 스페인 사람들이 가지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개할 어떤 흐름을 가지고 풀어가는지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같습니다.

 

 

 3. 문법, 관용표현

 위에서 언급한 pdf 스크립트 파일에는 대본 뿐만 아니라 연습문제도 제공됩니다. 그래서 날 이야기 나눈 것들에 대해서 연습문제를 통한 복습을 하게 해줍니다. 단어 뜻을 정확히 파악하는 연습, 헷갈리기 쉬운 문법에 대한 연습, 사전에서 찾아보기 힘든 관용적인 표현에 대한 연습 입니다. 또한 매일 올라오는 팟캐스트 오디오 콘텐츠와 별도로 홈페이지에 문법 부분이 별도로 업로드 되고 있어, 문법을  학습하기를 원하신다면 해당 부분을 병행하는 것도 좋을 같습니다.

 제가 해왔던 위의 학습법 중에서 pdf 스크립트 파일을 통한 학습은 유료회원에게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이 일반적인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여러가지 외국어 학습법을 접해 보고 싶은 분들, 또는 외국어 학습에 투자 마음이 있지만 어떤 콘텐츠를 구매할지 판단이 서지 않았던 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호미 en Madrid, el 20 de mayo

*’호미’는 제 성과 이름 두 글자 중 첫글자만 조합한 단어의 알파벳 표기를 스페인식으로 발음한 저의 별칭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