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가의 한글 문장 실력 향상 E-Course

Or log in to access your purchased courses

이 코스는 번역가가 번역문을 써 갈 때 틀리기 쉬운 것들을 모아서 정리한 코스입니다. 전에 ‘영한 번역에서 빠다 냄새 없애기 E-Course’에서 앞 부분을 잘라내어 별도의 코스로 따로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레슨이 5개밖에 안되지만 이렇게 별도의 코스가 되었기 때문에 내용을 추가해 나가기가 쉽게 되었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슨 1: 코스 소개와 서론

레슨 2: 띄어쓰기라는 쉽고도 어려운 문법

레슨 3: 뜻을 유지하면서도 더 짧으면 성공

레슨 4: 과다 존칭 피하기

레슨 5: 기계를 닮아가서야 안되죠

번역가의 한글 문장 실력 향상 E-Course 부록: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Lessons

레슨 2: 띄어쓰기라는 쉽고도 어려운 문법

Free Preview

Author: BryanComplexity: Hard

여러 예문으로 띄어쓰기라는 쉽고도 어려운 문법의 원칙과 예외를 설명합니다. 조사, 의존 명사, 단위 명사, 성과 이름, 성명과 호칭 등과 관련된 띄어쓰기 규칙을 설명하고 예외를 보여 줍니다.

레슨 3: 뜻을 유지하면서도 더 짧으면 성공

Author: BryanComplexity: Standard

저는 이 원칙은 어떤 언어든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성은 언어의 중요한 덕목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힘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짧게 해도 될 말을 길게 하면 읽는 사람이 피곤해 집니다. 읽는 사람이 핵심을 잡아 내느라고…

레슨 4: 과잉 존대 피하기

Author: BryanComplexity: Easy

우리 말은 존대어가 있습니다. 고객이나 손윗사람에게 존대어를 잘 쓰는 것은 교양 있는 우리말 사용입니다. 그런데 과공비례(過恭非禮)라고, 존대어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공손하게 들리는 것이 아니라 몰상식으로 들립니다. 그것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레슨 5: 기계를 닮아가서야 안되죠

Author: BryanComplexity: Easy

  이번 레슨은 무슨 심오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machine translation이 아무래도 많이 쓰이다 보니 인간 번역가가 기계 번역을 따라가는 기이한 현상이 보이는 것 같아서 꼬집어 본 것입니다. 기계 번역의 어색한 표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