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로 3층은 어떻게 읽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엔 가볍게 3층이란 단어를 살펴보고 싶은데요. 일본어로는 3階이라는 말로 층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 단어가 일본어 네이티브도 자주 틀리는 단어랍니다. 

포스팅을 하게 된 계기는 게임에서 무려 세 명의 성우 님이 같은 단어를 말하는 장면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실제로 게임상에서 발음되는 걸 들어보도록 하죠. 

 

3층 일본어 발음 1

3층 일본어 발음 2

3층 일본어 발음 3

 

첨부한 파일은 NORN9 노른 노넷이라고 하는 게임의 텍스트 및 음성 일부분을 녹음한 것입니다.

처음 올려보는 거라 잘 들리는지 모르겠으나 파일을 들어보면 3층을 각각 ‘산카이’와 ‘산가이’로 발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분은 전자로 한 분은 후자로 읽고 있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정답은 후자인 ‘산가이’입니다. 3층을 잘 읽는 일본분들 말로는 전자로 발음하는 걸 들으면 산악 지형이 먼저 생각난다고 하더군요. 산과 바다라는 뜻도 있기에 이쪽을 떠올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3층에 대한 발음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1층(잇카이, いっかい), 2층(니카이, にかい)의 발음을 보면 잘 알 수 있는 것처럼 모두 ‘카’를 사용하고 있기에 유사한 법칙을 따르는 게 아닌가 쉽게 착각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나 일본어에서 ‘ん’ 뒤에 오는 말은 탁해지는 경향이 있기에 3층은 ‘산카이’가 아니라 ‘산가이’가 되는 것입니다.

발음과 표현의 프로라고 할 수 있는 성우 님까지 틀리는 경우가 빈번한 3층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언어를 접하다 보면 재미있는 걸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텍스트를 보고 들으며 발음을 체크하거나 오탈자를 체크하는 것 등은 언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게임도 즐기고 언어도 배우거나 재확인이 가능한 일석이조의 방법이죠.

 

앙쥬
앙쥬

책과 차, 음악을 좋아하는 일본어 번역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행복한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