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과 용례를 모조리 뒤져도 외래어 표기를 찾을 수 없다면, 그런데 꼭 표준 표기를 써야 한다면 이제 직접 표기를 구성해 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런 작업을 해야 하는 인명, 지명이 참 많습니다. 영상 번역의 경우 업체가 외래어 표기법을 꼭 지켜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 필히 만나게 될 겁니다. 영상 번역 공급의 과반을 차지하는 N 업체가 요구하거든요.) 그럼 본격적으로 표기법 공부에 들어가야겠죠.

국립국어원에서는 현재(2020년) 21개 언어에 대한 표기 규칙을 정해 놓았습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에스파냐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폴란드어, 체코어, 세르보크로아트어, 루마니아어, 헝가리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타이어, 베트남어, 포르투갈어, 네덜란드어, 러시아어가 나와 있죠.

먼저 발음을 확인하고 우리말로 표기하게 될 텐데 언어 특성에 따라 발음 확인법을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국제 음성 기호를 사용하는 언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2. 철자가 곧 음성 기호 역할을 하는 언어: 에스파냐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일본어 등
  3. 국제 음성 기호가 아닌 별도의 발음 기호를 쓰는 경우: 중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는 철자와 발음이 달라서 우리말로 표기하려면 발음 기호를 먼저 찾아내야 합니다. (이것이 헬…) 국제 음성 기호란 발음을 표기하는 체계 중 하나인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영한 사전의 발음 기호에 바로 국제 음성 기호를 사용하고, 외래어도 이를 기준으로 표기합니다. 그 외 언어는 대부분 철자만 보고도 소리를 구성해 낼 수 있는 언어죠. (넘나 부럽 부럽..ㅜ) 다만 특이하게 중국어는 별도의 음성 표기법이 있습니다. (단어 하나에 한자, 발음, 성조, 뜻까지 알아야 한다고 하하.. 중국어는 다음 생에 배우는 걸로…)

외래어 표기를 구성해 내려면 두 가지를 참고합니다.

발음 기호(또는 철자)와 한글을 1 대 1로 대응해 놓은 대조표 (표기 일람표)

언어별 표기 세칙

대조표를 기본으로 글자를 구성하되 특이 사항이나 예외를 표기 세칙에 명시해 둡니다.

그럼 영어 sit와 seat 표기를 찾아보며 사용법을 연구해 봅시다. 두 단어의 발음 기호는 /sɪt/ /siːt/입니다. 국제 음성 기호 한글 대조표를 봅니다.

외래어 표기법  외래어 표기 직접 만들기

S는 모음 앞에서 , ɪ는 i와 같은 표기니까 , t는 자음 앞 또는 어말에서 ㅅ, 트입니다. 어말에서 ㅅ, 트를 쓰라는 말은 또는 시트로 표기하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어떤 것으로 표기해야 하죠? 이제 표기 세칙을 보아야 합니다.

외래어 표기법  외래어 표기 직접 만들기

표기 세칙 제1항 1번을 보면 ‘짧은 모음 다음의 어말 무성 파열음([p], [t], [k])은 받침으로 적는다’고 나옵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설명이 전부 이런 식이라 이제 언어학 용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끄흡끄흡 ㅜ) 다음 두 요건을 충족할 때 p t k를 받침으로 쓰라는 뜻입니다.

단어 끝에 p t k가 올 때

p t k 바로 앞에 짧은 모음이 올 때

흔히 긴 모음(장모음)은 ː 기호를 붙여 나타내므로 이것이 없는 모음은 모두 짧은 모음(단모음)입니다. 그러면 sit은 이 되겠군요. 그럼 장모음을 가진 seat는 어떻게 표기하죠? 표기 세칙 제1항 3번에 보면 그 외 경우는 p t k에 으를 붙여 쓰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제7항에서는 장음을 별도로 표기하지 않는다고도 나옵니다. 시이트가 아니라 시트로 표기하라는 뜻이죠. 후아~ 드디어 올바른 표기법을 찾아냈습니다! 여러분 느끼셨겠지만 표기 일람표와 세칙을 아주 달달 외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잠깐 영어로 맛보기를 보여 드렸는데 언어마다 표기 일람표와 세칙이 다르니까 여러분의 전공 언어를 한번 살펴보세요. 전공인데도 몰랐던 부분이 많이 보일 것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까지 goodby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