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확실해? 대부분이라고 장담할 수 있어? 내가 아는 거면 어쩔 건데?’ 흑흑, 오만함 죄송합니다. (그런데 이런 낚시 글이어야 오기 발동 클릭이 늘어낫…) 진정하시고 일단 제 말을 들어 보세요. 제 별명이 (영어식으로는 중간 이름이) ‘강박이’입니다. 강박적이거든요. 제가 지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강박을 미친 듯이 충족해 주는 데가 맞춤법이랍니다. 번역 글을 비롯한 여러 글을 읽다가 뒤 목 잡고 수십 번 쿵쿵 넘어갑니다.

아! 띄어쓰기… 아아앗…

띄어쓰기 오류가 무진장 많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 제가 쓸 내용을 여러분이 이미 알고 계셨다면 ‘난 좀 난 놈이구나!’ 하고 뿌듯해하셔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띄어쓰기 시리즈를 끝까지 읽고도 모르는 내용이 없었다면 그분은 틀림없이 ‘국어학자라고 단언!’해 봅니다.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기대하세요!

단어 띄어쓰기

기초 중에 기초, 단어 띄어쓰기부터 파고듭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어는 의존명사를 제외한 체언입니다. 명사, 대명사, 수사, 유무형의 사물 이름…)

교통안전, 교통법규, 교통안내

이 세 단어의 띄어쓰기는 어떻게 될까요?

교통 안전, 교통 법규, 교통 안내

이렇게 띄어야 할까요, 아니면 붙여야 할까요? 잠시 생각할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불만 있냐 고양이

 

정답은…

교통안전, 교통법규, 교통 법규, 교통 안내

위 네 가지 꼴만 맞습니다. 교통안전은 무조건 붙여 쓰고, 교통 법규는 띄어도 되고 붙여도 됩니다. 교통 안내는 무조건 띄어 써야 합니다.

‘아니, 왜 다 같은 교통인데 띄어쓰기가 달라?’ 왜냐고요? 형태소 분석에 의하면 어근 교통과 어근 안전의 결합 형태가… 아니, 이런 건 국어학자들끼리 씨름하라 그러고요, 우리는 그냥 그분들이 시키는 대로 띄어쓰기하면 됩니다. 바로 사전을 검색하면 되죠. 사전도 여러 가지고 사전마다 표제어가 다르기 때문에 통일을 위해 여기서는 표준국어대사전우리말샘만 취급합니다.

자, 검색해 봅시다.

사전검색교통안전

사전검색교통법규

 

사전검색교통안내 사전검색교통안내2

교통-안전처럼 – 기호로 연결된 단어는 붙여 쓰고

교통^법규처럼 ^ 기호로 연결된 단어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합니다.

교통 안내는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나오지 않고 우리말샘에 검색 결과가 뜨는데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니 교통^안내판만 나오는군요. 그렇다고 교통 안내가 띄어도 되고 붙여도 되는 단어는 아니고 오로지 ‘교통 안내판’만 ^ 기호가 유효합니다.

그러니까 교통 안내라는 단어는 사전에 없는 것입니다. 사전에 없는 단어는 일단 띕니다. (예외는 언제나 존재하는데… 사실 예외가 너무 많아요. 정말 싫어요, 엉엉.) 어쨌든 기본은 띕니다. 예외는 다음에 차차 포스팅… 에효…

하나의 단어가 아닌 말은 원래 사전에서 취급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남자 친구라는 말은 남자라는 단어와 친구라는 단어 두 개가 결합한 명사구죠. 이런 결합은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어서 우리의 국어학자들이 ‘이건 하나의 단어야, 땅땅!’ 하고 지정하지 않았다면 사전에 올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언어 환경은 급속도로 바뀌고 신어가 계속 생겨나는데 표준국어대사전은 너무나 고리타분한 할아버지여서 언어 정보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말샘을 별도로 운영해 할아버지 사전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샘은 하나의 단어가 아닌 말도 뜻풀이를 제시합니다.

사전검색남자친구

남자 친구 이렇게 아무 기호 없이 띄어 있다면 무조건 띄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우리말샘 단어 중 규범 표기 미확정이 뜨는 단어는 표준 표기가 아닐 수도 있으므로 참고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어로 등록된 말 중에 정말 허를 찌르는! 생각지도 못한! 충격적인 단어가 많습니다.

가위바위보

앉은자리

어두운색

카우보이모자

겨울바람 (여름 바람은 띔)

위 단어는 모두 붙입니다. ‘아니, 그럼 어떤 단어를 붙이고 어떤 단어를 띄는지 어떻게 알아? 무조건 다 검색해?’ 요즘 같은 IT 세상에 설마 그렇게 무식한 짓을… 저는 지금까지 해 왔습니다.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면 사전 표제어 띄어쓰기는 모두 잡습니다. (검사기마다 다른데 부산대&나라인포테크 개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가 가장 정확합니다.) 사전 미등재어 띄어쓰기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나라인포테크 맞춤법 검사기는 한컴오피스 2018에 내장되어 있고, 홈페이지에서 개인에게 별도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트라도스 같은 캣툴에서는 현재 사용할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트라도스용 맞춤법 검사기를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업체가 소규모라 워드, 한글 프로그램 지원하기도 벅차다고 합니다. 좋은 회사인데 얼른 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띄어쓰기 1탄을 마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