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단어는 기본적으로 사전 표제어에 따라 띄어쓰기를 합니다. 사전에 붙어 나오면 붙이고, 띄어 나오면 띄고, 사전에 안 나오면 일단 띕니다. 하.지.만. 사전에 나오지 않아도 붙여 쓰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음식명, 지명, 동식물 이름이 그렇습니다. 외래어도 마찬가지로 붙입니다.

김치볶음밥, 도토리묵무침

사과나무, 조선호박, 흰긴수염고래

그리니치빌리지(Greenwich Village)

…이렇게 사전에 나오는 단어는 당근! 붙이고

새우브로콜리볶음밥

아프리카들고양이

브로드뷰하이츠(Broadview Heights)

…눈 씻고 찾아도 사전에 안 나오지만 그래도 붙이고

닭살돋자냐, 간장게섰거라

…내가 만든 명칭이라도 음식명, 지명, 동식물 이름이면 꼭꼭 붙입니다. (지명을 창조하려면 최소 에버랜드급 ㅎㄷㄷ)

자, 그냥 이렇게 간단하면 참 좋을 것 같은데 작업하다 보면 까다로운 문제에 부딪칩니다.

음료, 소스, 크림, 치즈 이름도 음식명으로 보고 붙여야 하나?

음료 이름은 다 붙입니다. 예) 레몬주스, 사과주스, 생라임모히토

소스, 크림, 시럽, 치즈 등은 음식명으로 보지 않고 띄어쓰기 기본 규칙에 따릅니다. (그런데 이게 헬… 어떤 단어는 등록되어 있고 어떤 단어는 등록되어 있지 않다… 머스터드소스는 있지만 땅콩 머스터드 소스는 없어서 띄어쓰기가 멍멍멍! 해결 방법은 다음 편에 알려 드립니다.)

지명은 다 붙이니까 워터스트리트, 포토벨로로드?

지명은 흔히 도시, 마을, 섬 등 특정 지역의 명칭을 가리키고 거리 이름(로드, 스트리트)은 지명으로 보지 않습니다. 거리 이름은 띄어 씀이 원칙이지만 붙여쓰기도 가능합니다. 왜냐고요? 이유는 다음 편에…

겉씨식물, 아열대식물도 식물 이름인가?

사실 두 단어는 사전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동식물 전문 번역을 만나게 되면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어마무시한 용어 폭격을 만나게 됩니다. 그냥 다 붙이면 좋겠지만 식물의 종류를 나타내는 저런 단어도 식물 이름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동식물의 품종명, 생물의 분류학상 명칭이면 반드시 붙이고 ‘(아)계, (아)문, (아)강, (아)목, (아)과, (아)속’에 속하지 않으면 띄어 씁니다. 겉씨식물은 분류학상 명칭이지만 아열대 식물은 아열대 지역에 분포하는 식물을 일컫는 말이므로 띕니다. 사전에 없는 단어는 동일한 잣대를 이용해 띄어쓰기를 결정하세요.

0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