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할 때 한국어를 선택하는 방법

구글 음성인식 기능을 번역에 이용하기 포스트를 따라하다 보면 인식 언어를 정상적으로 바꿀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영어나 다른 언어는 괜찮은데 한국어나 일본어처럼 언어 목록 끝에 있는 언어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현상인데요, 이게 예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아마 구글 문서의 버그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럴 때 임시로 시도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이 있습니다.

 

먼저 구글 문서에서 음성 입력을 실행합니다.

 

음성 입력 창이 나타납니다. 저는 한국어 Windows여서 그런지 한국어가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지만, 만약 영어나 다른 언어가 기본값일 때 한국어로 바꾸는 일이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서 언어 목록을 띄웠을 때 중국어까지만 보이고 가장 밑에 있는 한국어나 그 위에 일본어는 보이지 않거든요. 화면에 보이지 않으니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화면 공간을 어떻게 늘려 봐야겠군요.

 

언어 목록은 잠시 내버려 두시고, 구글 문서에서 메뉴 리본을 축소하는 버튼을 클릭해 주십시오.

 

버튼을 누르면 보시는 것처럼 메뉴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한 번 더 누르면 다시 커집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언어 목록을 띄워 보겠습니다.

 

아까와는 달리 일본어가 나타났습니다!지금도 사실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일본어 밑에 한국어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한국어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와 다른 언어를 오가면서 음성 입력을 하는 분에게는 참 불편한 버그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구글에서 하루바삐 고쳐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댓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